블로그스팟 맞춤 로봇 태그란?
블로그스팟(Blogger)의 맞춤 로봇 태그(Custom Robots Tags)는 검색 엔진이 블로그 페이지를 어떻게 크롤링하고 인덱싱할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올바르게 설정하면 원하는 방식으로 콘텐츠를 노출하거나 비공개로 관리하여 검색엔진의 노출의 기회를 더욱 높여줍니다.
블로그스팟 맞춤 로봇 태그 설정 방법
맞춤 로봇 태그 활성화
맞춤 로봇태그 활성화 버튼을 클릭하면 홈페이지 태그, 자료실 및 검색 페이지 태그, 글 및 페이지 태그가 활성화됩니다.
각각을 눌러보면 태그를 활성화 할 수있는 단추들이 팝업창에 나타나게 됩니다.
각 태그의 역할을 이해하고 적절하게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의 설명을 잘 보고 하나씩 해당 위치에 맞게 활성화를 해줍니다.
맞춤태그는 운영하는 방식에 따라 다양한 커스텀 기능이기 때문에 어려움을 느끼시는 분들은 그냥 기본 설정으로 진핸하셔도 됩니다.
- default: 기본 설정으로 모든 페이지를 검색엔진이 크롤링하고 인덱싱할 수 있도록 허용합니다.
- all: 모든 콘텐츠를 검색엔진이 크롤링하고 인덱싱할 수 있도록 합니다.
- noindex: 특정 페이지가 검색 결과에 나타나지 않도록 설정합니다.
- nofollow: 페이지 내 링크를 검색엔진이 따라가지 않도록 합니다.
- none:
noindex
와nofollow
를 동시에 적용합니다. - noarchive: 검색엔진이 페이지의 캐시를 저장하지 않도록 합니다.
- nosnippet: 검색 결과에서 페이지 설명(스니펫)이 표시되지 않도록 합니다.
- noodp: DMOZ 디렉토리 정보를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 notranslate: 검색엔진 번역 기능을 비활성화합니다.
- noimageindex: 이미지가 검색엔진 이미지 검색에 노출되지 않도록 합니다.
- unavailable_after: 특정 날짜 이후 검색 결과에서 제외됩니다.
맞춤 로봇 태그를 활용한 블로그 SEO 최적화
결국 이런 커스텀 설정들은 블로그의 검색 엔진 노출을 극대화하기 위해 생겨난 기능입니다.
- 공개할 콘텐츠:
all
또는default
설정 유지 - 비공개 콘텐츠:
noindex
또는none
설정 - 이벤트 한정 페이지:
unavailable_after
설정 - 외부 링크 SEO 보호:
nofollow
적용
올바른 로봇 태그 설정을 통해 검색엔진 최적화를 극대화하고, 콘텐츠 관리에 유연성을 더해 성공적인 블로그 운영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김사합니다.
댓글 쓰기